합격의 길잡이! 30년 전통의 기술자격증 전문학원 대방전기통신학원

정보통신 사회에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기술 자격증 취득에 전원합격을 목표로 합니다.

상담문의
02)826-7942~3

상담가능시간 10:00 ~ 21:00
(공휴일 휴무)

게시판 뷰
전자기기기능사 합격 수기
작성자
이나경
작성일
2022.04.25

[3월 30일 시험, 실기 86점으로 합격]

 

저는 비전공자인데 취업을 가산점을 위해 자격증을 따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보가 전혀 없었기에 유튜브나 네이버를 통해 전자기기기능사 자격증에 대해서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비전공자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후기들이 많아 용기를 얻고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원서접수를 하고 필기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필기는 독학으로 이론서 공부하고 나와있는 기출문제만 계속 풀어봤어요.

대부분 후기에서는 필기가 어렵고 실기는 손쉽게 합격한다는 말이 많았는데 다 겪어보고 나니까 필기는 껌이었네요.

정말 붙고싶고 열심히 외우기만하면 붙는게 필기입니다. 실기가 훨씬 힘들고 어렵습니다.

 

필기 합격하자마자 전기자격증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다니고 유명하다는 대방학원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실기시험 과제들을 보니 비전공자인 저는 도저히 혼자 할 수 없는 것들이더라구요. 그래서 돈을 써서라도 학원에 다녀야겠다는 생각이 크게 들었어요.

납땜이 뭔지도 잘 몰랐으니까요.. 

 

어찌저찌 첫 수업으로 오티를 듣고 나왔습니다. 선생님이 재미있게 또 쉽게 어떤 자격증인지 시험은 어떤 식으로 보는지 알려주셨어요.

전자기기기능사가 쉬운 자격증은 아니라는 걸 듣고 저는 더 막막했었습니다. 과연 내가 이걸 딸 수 있을지..

시험이 한 달 반 정도 남은 상태여서 더 걱정했습니다. 

아 공구는 개인적으로 준비해야하는데 학원에서 판매도 하니까 편리하게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었어요. 선이나 여러 부품들은 재료비에 다 포함되어 있어서 제가 필요하면 언제든 쓸 수 있었구요!

 

처음 납땜을 해봤을 떄 당연히 시간도 오래 걸리고 납 양 조절도 못하고 되는게 하나 없었습니다. 그게 당연한거라고 말씀해주셨지만 자존심도 상하고 생각이 많아졌던 것 같아요. 첫 수업을 받고 저는 코로나에 걸렸고 일주일을 쉬게 되니까 이게 맞나 과연 한 달안에 할 수 있을까.. 수업 진도는 벌써 나가고 있고 다음주에 가면 진도에 맞춰서 따라갈 수 있을까? 많이 걱정했습니다. 

 

시험 직전 한 2주? 전까지도 적응하느라 바빴고 작동이 되지도 않았었어요. 그럴수록 왜 실패했는지 원인을 찾으려고 선생님꼐 계속 여쭤보고 고쳐나가고 학원 가지 않는 날에도 집에서 계속 납떔 연습을 했습니다.  또 책에 있는 회로도를 최대한 빨리 외우려고 정말 매일 보고 공부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선생님께 톡으로 여쭤보고 학원에 들고가서 배우기도 했구요. 

 

선생님께서 이 자격증은 학원에 누가 더 많이 나오고 누가 더 재료를 사용해보느냐에 따라 합격여부가 갈린다고 말씀하셨던게 저한테는 되게 의미가 컸습니다. 그래서 주말반이었지만 평일에도 종종 나가서 혼자 연습을 하곤 했어요. 또 가는 날엔 6시 넘어서까지 남아서 하나라도 더 해보려고 했습니다. 그 때마다 선생님도 같이 옆에서 작동에 왜 실패했는지 같이 찾아봐주시고 고민도 같이 해주셨어요. 제가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뭐가 잘못되었는지 자세히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조금씩 남땜이라는거에 적응이 되고 어떻게 깔끔하게 실수없이 해야할까라는 생각이 드는 시기가 오더라구요. 시험에 가까워 질수록 연습만이 살길이다라고 생각하여 더 많이 해봤어요. 납떔 시간도 확실히 줄고 정확도도 더해졌구요. 2주 전부터는 오실로스코프와 회로스케치도 같이 병행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오실로스코프 측정은 특히 머릿속으로 시물레이션을 많이 해봤어요. 임의로 시험 문제를 만들어서 학원에서 측정해보고 답안지도 작성해봤습니다. 학원에 여러 오실로스코프 장비가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아요. 시험장에는 어떤 장비가 나올 지 모르니 미리 대비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시험 직전까지 이럴 떈 이렇게 하고 실패할 경우 어떻게 하고 마음이 불안하니까 이런 식으로 세세하게 선생님께 질문을 믾이 드렸던 것 같아요. 그럴 떄 마다 걱정말라고 차분히 하나하나 알려주시고 도와주셔서 마음 편히 시험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덕분에 시험장 가서 떨지도 않고 학원에서 연습하던대로 편하게 봐서 무사히 합격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학원에 등록하라고 하던데 그 말이 뭔지 알겠더라구요. 물론 시험 방법에 대해, 작업하는 요령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도 매우 크지만 시험 당일날 차분하고 편안하게 보게끔 많이 도와주시는 것 같습니다. 그 상황을 미리 생각하게 되고 대비할 수 있고 든든하다고 해야 할까요..? 또 재료도 언제든 쓸 수 있고 학원도 여는 날에는 언제든 혼자 연습 할 수 있으니 그런 환경들이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데에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실기 시험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등록하셔서 저처럼 한 달만에 합격해보세요!!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TOP
접 기

비밀번호입력